KAI·세아창원특수강, 항공기 소재 국산화 협력

시간 입력 2022-06-03 09:58:17 시간 수정 2022-06-03 09:58:17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항공기용 압출소재 및 단조소재 부품 국산화 등 총 9개사 협력
소재 공급망 확보로 일정 단축·운송비 절감 등 수출 경쟁력 제고

KAI와 세아창원특수강이 2일 ‘With Korea Team’ 컨소시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정훈 세아창원특수강 대표(왼쪽) 박경은 KAI 기체사업부문장(오른쪽)이 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KAI>

한국항공우주산업(대표 안현호, 이하 KAI)과 세아창원특수강이 항공기용 소재 국산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KAI는 세아창원특수강과 2일 ‘With Korea Team’ 컨소시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With Korea Team’은 KAI와 세아창원특수강·세아항공방산소재 등 9개 협력사로 구성되며 알루미늄, 타이타늄 등 항공기용 압출·단조소재 부품 국산화를 위한 전 과정에 협력하는 연합 협의체다.

KAI는 공정기술 개발과 승인 등 전 과정을 주관하고, 세아창원특수강은 원소재 생산과 공정 진행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한다.

이번 협약은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소재 국산화 성공하면 안정적인 공급을 통해 원가경쟁력은 물론 생산일정 단축·운송비 절감 등 수출 경쟁력 제고가 기대된다.

특히 알루미늄 압출재는 기존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부품으로 소재 국산화 성공할 경우 공급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발자국을 줄여 최근 유럽·미국 등 글로벌 고객이 요구하는 탄소중립도 충족이 가능하다.

KAI는 2019년 ‘항공소재개발연합’을 발족하고 첨단 항공소재 국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며, 군수품뿐 아니라 민항기 기체 부품도 국산화 소재를 적용한다. 현재 알루미늄 압출재와 타이타늄 압연재, 분말 등 항공소재 20종과 기계류·전장류·배관류의 표준품 15종 등 총 35종의 국산화가 완료됐다.

KAI는 지난해부터 민수용 윙(Wing) 단조품 개발에 자체 투자하여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고, 올해 고객사로부터 초도품검사(FAI) 승인을 받아 양산에 착수할 계획이다. 양산이 이뤄지면 연간 22억원 이상의 원가가 절감된다.

박경은 KAI 기체사업부문장은 “국내 항공용 소재 시장은 1조1200억원 규모”라며 “소재부품 국산화를 확대해 수주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KAI는 중장기적으로 동체, 난삭재 등 고부가가치 분야로의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기존 고객인 보잉·에어버스에서 벗어나 중형기·비즈니스 제트기 OEM 업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향후에는 해외 유망기업들과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위험분담투자(RSP)에 참여해, 생산물량 및 글로벌 거점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