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1
전체뉴스
심층기획
전자·화학
통신·인터넷
건설·중공업
자동차·유통
헬스케어
금융·증권
비주얼뉴스
카카오, 메타버스·웹툰 해외사업 줄줄이 철수…“글로벌 공략 ‘새판’ 짠다”
‘리딩’ 신한은행, 나라 밖서도 순익 ‘으뜸’…해외법인 1년간 8% 성장
흑자에도 마음 급한 에이블리…신규 서비스 론칭·편의성 개선 속도
중견기업 1분기 영업익 16.6%↑…‘식음료’ 웃고 ‘의료기기‧철강’ 울었다
올해 1분기 국내 500대 중견기업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 소폭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6.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침체 장기화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허리띠를 졸라매는 긴축 경영을 통...
대기업 1분기 영업익 57.1%↑ 상승 국면 돌입…“‘반도체’ 웃고 ‘석유·철강’ 울었다”
반도체를 포함한 IT전기전자 업황 회복으로 올해 1분기 국내 500대 기업의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57.1%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반도체 한파로 큰 어려움을 겪었던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500대 기업 매출 하한선 1조2969억, 8년 만에 하락…현대모비스·LG화학 ‘톱10’ 신규 진입
올해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에 진입하기 위한 매출 하한선(2023년도 회계연도 매출 기준)이 전년보다 117억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500대 기업 진입을 위한 매출 하한선이 직전연도보다 낮아진 건 2016...
K-배터리 3사, 차입금 규모 40조 육박…차입금 의존도↑ 재무건전성 ‘빨간불’
K-배터리 업체들의 차입금 규모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해외 공장증설을 위한 투자를 이어가기 위해 차입금 규모를 대폭 늘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배터리 업황이 안좋은 상황에서, 차입금 의존도까지 커지면서 K-배터리 3사의 재무 건전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일 LG에너지솔루션(LG엔솔), 삼성SDI, SK온의 올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 3사의 차입금 규모가 40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LG엔솔이 12조8576억원, 삼성SDI는 6조2872억원, SK온은 19조495억원에 달했다. LG엔솔의 총차입금 규모는 지난해 말(10조9322억원) 대비 17.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삼성SDI와 SK온의 총차입금도 각각 9.9%, 14.5% 늘어났다. 차입금 증가율이 가장 컸던 LG엔솔은 당초 지난 2월 8000억원의 회사채를 발행하기로 했다 이를 1조6000억원으로 증액하면서 차입금 규모가 커졌다. 차입금 규모를 늘린 K-배터리 3사는 해외 공장 증설에 대부분을 쏟아 부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북미 지역에 생산 거점을 대거 확장하는데 대규모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적으로 높은 성장률이 기대되는 북미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액공제 등의 추가 혜택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LG엔솔은 최근 미국 애리조나에 7조2000억원을 투자해 원통형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LFP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삼성SDI는 인디애나주에 스텔란티스와 합작공장을, SK온은 켄터키, 테네시주에 포드와 합작공장을 짓고 있다. 그러나 최근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이들 K-배터리 3사의 공장증설 계획에도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전방시장의 수요부진으로 수익성이 크게 저하된 때문이다. 특히 LG엔솔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AMPC) 1889억원을 제외하면 사실상 316억원의 영업손실을 냈고, 후발업체인 SK온은 적자가 지속됐다.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차입금 의존도가 전반적으로 늘어났다. 차입금 의존도는 총자본 중 외부에서 조달한 차입금이 차지하는 비중을 뜻한다. 차입금 의존도가 높아지면 금융비용이 증가해 수익성과 함께 재무 건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SK온의 1분기 차입금 의존도는 52.9%로 지난해 말(50%) 대비 2.9%포인트(P) 늘었다. 같은 기간 LG엔솔은 2%P 증가한 26%, 삼성SDI도 1%P 증가한 17.7%를 기록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차입액이 늘어나는 것은 적기에 투자를 진행하기 위한 자금 조달의 일환이다”면서도 “재무 건전성에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비용 절감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대한 기자 / dayhan@ceoscore.co.kr]
정유업계, 1분기 선방…정제마진 약세, 2분기는 ‘주춤’ 전망
지난 1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던 정유업계가 2분기에는 다소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 전망이다. 정유업계의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로 꼽히는 정제마진이 다시 하향세를 기록하면서다. 20일 하나증권에 따르면, 이달 셋째 주 정유사의 평균 정제마진은 전 주 대비 0.8달러 하락한 5.4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2월 15달러대까지 치솟았던 정제마진은 4월 들어 8달러대로 하락, 이후 내림세를 지속하며 5달러대까지 떨어졌다. 정제마진은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에서 원유 가격을 뺀 값으로 정유업계의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다. 업계에서는 통상 배럴당 4~5달러를 손익분기점으로 본다. 최근 정제마진이 하락세를 보이는 이유는 국제 유가 상승으로 석유제품 수요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지난 2월 배럴당 평균 80.88달러였던 두바이유는 4월 89.17달러까지 치솟았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국제 정세 불안으로 유가가 상승했고, 고유가가 오래 지속되면 석유제품 수요는 감소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수요가 감소한 반면, 중국·인도 등의 석유제품 수출량이 확대되고, 나이지리아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신규 정유 설비가 가동을 시작하면서 공급량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전유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과 인도 정제품 수요가 최근 살짝 흔들리고 있는 반면, 공급량은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이라며 “정유는 2분기 정제마진 하락 및 유가 조정으로 쉬어가는 국면”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지난 1분기 호실적을 올린 국내 정유업계도 2분기 실적이 다소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내 정유업계는 지난 1분기 정제마진과 국제 유가 강세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실적 반등에 성공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1분기 석유사업 부문에서 5911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두면서 전 분기(-1652억원) 대비 흑자 전환했다. 에쓰오일의 정유부문에서 영업이익 2504억원을 올리면서, 전 분기(-3113억원) 대비 흑자전환으로 돌아섰다. GS칼텍스와 HD현대오일뱅크도 정유 부문에서 영업이익 3010억원, 2192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정제마진 약세와 더불어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유 공식판매가격(OSP) 인상도 정유업계의 부담을 가중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사우디는 6월 아시아향 OSP를 배럴당 2달러에서 2.9달러로 0.9달러 인상했다. 유안타증권은 에쓰오일의 2분기 영업이익이 3372억원으로 전 분기(4541억원) 대비 26.7%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황규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2분기 일시적인 정유부문 후퇴가 예상된다”며 “지난해 2분기 완공됐던 나이지리아 정유설비와 쿠웨이트 설비가 올해 1분기 중반부터 양산을 시작했고, 중동산 원유 도입 프리미엄인 OSP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은서 기자 / keseo@ceoscore.co.kr]
“또 먹통이야”…카카오톡 접속 장애, 이달에만 세 번째
카카오톡 PC 버전이 한 시간가량 로그인 및 메시지 전송에 오류를 일으켰다. 이달에만 벌써 세 번째 장애다. 21일 카카오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9시 24분까지 일부 카카오톡 PC 버전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시민들이 접속 오류 사례를 다수 보고했으며, 특히 직장인들이 업무 시작 시간대에 불편을 겪었다. 현재 서비스는 정상화됐고, 카카오는 장애 원인을 파악 중이다. 카카오는 고객센터 공지를 통해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며 “문제를 인지한 후 즉시 대응했고, 현재 정상적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은 이달에만 세번이나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전날에는 오후 2시 52분부터 약 6분 동안 카카오톡 일부 사용자들이 메시지 전송과 PC 버전 로그인에서 불편을 겪었으며, 지난 13일에도 카카오톡은 내부 시스템 작업 중 오후 1시 44분부터 약 6분간 일부 사용자들이 메시지 전송과 PC 로그인에서 불안정을 겪은 바 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KT, 3D 생성형 AI 기술로 백남준 전시 구현
KT는 백남준아트센터 특별전을 생성형 AI 기술로 3D 구현해 디지털 트윈 공간에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KT가 구현한 전시는 백남준아트센터의 굿모닝 미스터 오웰 40주년 특별전 ‘일어나 2024년이야!’다. 전시는 백남준의 기념비적인 위성 생방송 프로젝트 ‘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을 중심으로 기술과 예술이 결합해 서로 다른 시공간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전 지구적 소통’의 가치를 환기한다. KT는 생성형 비전 AI 기술을 활용해 현실 속 예술 작품을 형상·질감·재질이 표현된 초실감형 3D 모델로 제작했다. 백남준아트센터의 주요 소장품인 ‘TV 부처’, ‘칭기즈 칸의 복권’, ‘로봇 K-456’, ‘TV 첼로’가 순차 공개된다 전시는 20일부터 약 1개월 간 백남준아트센터, 홍익대학교 서울캠퍼스 내 ‘홍익 AI 뮤지엄’과 KT 디지털 트윈 웹사이트에서 감상할 수 있다. 백남준아트센터와 홍익 AI 뮤지엄에서는 확장현실(XR) 기기로 작품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다. 확장현실 기기를 착용하면 실제 전시장에 방문한 것과 다름없는 경험을 제공한다. 작품 배치까지 백남준아트센터를 그대로 따랐다. 관람객이 작품에 가까이 다가갈 시 상세한 해설도 제공한다. KT 디지털 트윈 웹사이트에는 저사양 디바이스에서도 작품을 원활히 감상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이 적용됐다. 기존 실감형 콘텐츠는 성능이 좋은 컴퓨터로 접속하지 않으면 뚝뚝 끊기고 로딩 시간이 길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KT 디지털 트윈 웹사이트는 클라우드에서 연산 처리가 이뤄지기 때문에 관람객이 접속한 디바이스에 GPU가 없어도 초실감형 콘텐츠를 원활하게 즐길 수 있다. KT는 이번 전시를 구현하는 데에 생성형 비전 AI를 활용한 초실감형 3D 기술을 사용했다. 기존에도 사진이나 영상에서 3D 모델을 구현할 수는 있으나 세부 정보가 부족해 생성물의 현실감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정확한 구현을 위해서는 비싼 특수 장비로 다량의 사진을 찍어야 했다. 하지만 생성형 비전 AI 기술을 활용하면 보통 스마트폰 카메라로도 3D 모델을 만들 수 있다.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면 학습된 AI가 모델의 세부적인 기하학적 구조를 재구성해준다. 특히 KT 기술은 기존 대비 반사광 등 재질감 표현에 뛰어나다. 생성된 3D 모델 표현의 텍스처를 추가 수정하지 않고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정도다. 이번 초실감형 3D 백남준아트센터는 작년 4월, 주관사 KT와 디지털 트윈 분야의 국내 중요 19개사와 공동 발족한 K-디지털트윈 워킹 그룹의 대표적인 협업 사례다. KT의 생성형 비전 AI 기술과 예술을 융합했다. 전시뿐만 아니라 건설·패션·게임·설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천왕성 KT AI 서비스 랩 비전 AI 연구담당(상무)은 “현실을 가상 공간에 동일하게 재현하는 디지털 트윈 콘텐츠는 생성형 비전 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보다 몰입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KT의 생성형 비전 AI 디지털 트윈 기술이 향후 3D 콘텐츠 시장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배민, ‘충청남도 농산물 기획전’ 총 61종 최대 25% 할인 진행
배달의민족이 충청남도 중소상공인의 판로 확대를 돕고 지역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알린다. 배민 B마트는 21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충청남도 농산물 기획전’을 열고 60여 가지 상품에 대해 최대 25% 할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판매 품목은 충남 지역 농협에서 계약 재배하고 철저한 검수를 거친 상품으로 과일, 채소, 쌀, 잡곡 등 총 61종이다. 대표적으로 부여농협의 당도선별 수박(4~5kg)을 25%, 동천안농협의 백오이를 21% 할인해 판매한다. B마트는 올 하반기에도 충남 농산물에 대한 기획전을 추가로 실시할 계획이다. 배민의 식자재 전문 몰 배민상회도 상생에 나선다. 배민상회는 지역 생산자와 외식업 사장님을 연결해 양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충남 지역의 농특산물 쇼핑몰 ‘농사랑’이 입점을 진행 중이다. 농사랑은 충남의 15개 시군에서 엄선한 농특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개하는 온라인 장터다. 이번 협업은 지난달 우아한형제들과 충청남도가 ‘농산물 판로 확대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진행됐다. 양 사는 정기적인 판촉 행사와 프로모션을 통해 충남 지역 농산물의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한편, 배민은 지역 생산자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돕고, 우수한 지역 브랜드를 전국적으로 알리고자 다양한 상생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전라남도의 경우 배민상회를 통해 ‘남도장터’가 다양한 상품을 할인해 판매하고 있고, 전국별미에서도 전남의 우수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난 3월 물가안정 원정대 기획전을 통해 전남 고흥군의 쌀을 할인해 판매했다. 지난해에는 경기미 판로 지원을 진행하며 배민상회와 대용량특가 서비스를 통해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의 70여종 쌀 상품을 할인 판매하기도 했다. 김중현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실장은 “올해 우아한형제들은 지역사회 동반성장이라는 중요한 아젠다를 설정하고, 지역과 수도권이 함께 연결될 수 있는 상생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소비자와 외식업 사장님께 양질의 지역 농특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등 상생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이예림 기자 / leeyerim@ceoscore.co.kr]
[중견차 3사3색 돌파구] ③KG모빌리티, 전방위 체질개선 돌입…신시장 개척 박차
한국GM,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 등 중견 완성차 3사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국내 완성차 업계를 주도하는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독점적 지위를 굳힌 데다 수입차 업계 투톱인 BMW와 벤츠마저 존재감을 ...
[중견차 3사3색 돌파구] ②르노코리아, ‘르노 DNA’로 새출발…신차 공세 ‘시동’
[중견차 3사3색 돌파구] ①한국GM, 쉐보레·캐딜락·GMC ‘멀티 브랜드 전략’ 가속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선정계획 ‘윤곽’…주민동의율·노후도·사업규모 등
오는 22일 국토교통부가 1기 신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 통합재건축 선도지구 선정기준을 발표하기로 한 가운데, 선도지구로 선정되기 위한 단지들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최근 공사비가 오르면서 재건축 사업장들이 건설사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통합재건축 선도지구로 선정되면 용적률 완화와 안전진단 면제 등 특별법 혜택을 받아 빠르게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다. 20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주민 동의율과 노후도, 통합정비 규모, 주변지역 확산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선도지구를 선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각 단지들은 주민동의율을 끌어올리는 데 힘을 쓰고 있다. 국토부는 선도지구를 선정해 2025년 정비사업 절차를 수립하고 2027년 착공해 2030년 첫 입주를 목표로 1기 신도시 통합재건축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1기 신도시 별로 총주택 수의 5~10%를 선도지구로 지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가구 수가 가장 많은 분당과 일산은 3~4개의 단지가, 중동· 평촌·산본은 1~2개 단지가 선도지구로 선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선도지구 선정계획에 대한 윤곽이 나오면서 신도시별 재건축 추진 단지들의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다. 성남시 분당은 1기 신도시 중에서도 가장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분당의 평균 용적률은 184%로 일산(169%)보다는 높지만 중동(226%), 평촌(204%), 산본(205%)보다 낮아 일반분양을 통한 수익성을 높일 수 있고 서울과 가까워 향후 집값 상승 기대감이 높다. 분당 내에서도 일찍이 선도지구 선정 경쟁에 뛰어든 단지들은 이미 주민동의율 70~80%를 넘어선 상태다. 주요 단지로는 서현동 시범단지(삼성‧우성‧한양‧현대)과 정자동 정자일로(임광‧서광‧한라‧화인‧계룡), 정자동 한솔마을 1‧2‧3단지, 수내동 양지마을(한양1‧2단지, 금호1·3단지, 청구2단지), 수내동 파크타운(대림·롯데·삼익·서안) 등이다. 이 중 시범단지는 4개 단지, 약7000가구 규모의 통합재건축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는 분당 내 가장 큰 규모의 추진위다. 정자일로는 역세권에 위치해 있으며 주민동의율이 80% 이상으로 높다. 다만 2860가구로 규모가 다른 단지에 비해 작은 편이다. 후발주자인 양지마을은 지난달 처음으로 선도지구선정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다른 단지에 비해 늦게 주민동의서를 받았지만 이미 동의율 75%를 넘어선 상태다. 분당 내 한 재건축추진위원회 관계자는 “분당은 30년이 넘은 단지들이 많아 주민들도 재건축에 대한 갈증이 심하다”며 “통합재건축 선도지구 선정을 놓치면 또 언제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을지 불확실한 만큼 선도지구 선정을 위한 주민들의 단합도 강한 편인 것 같다”고 말했다. 고양시 일산은 1기 신도시 중에서도 용적률(평균 169%)이 가장 낮아 재건축 사업성이 높게 평가받고 있는 곳이다. 주요단지로는 강촌1‧2단지 및 백마1‧2단지와 후곡마을 3·4·10·15단지, 오마학군단지(문촌1‧2단지 및 후곡7‧8단지) 등이 있다. 이 중 강촌1‧2단지 및 백마1‧2단지는 2906가구 규모에 주민동의율까지 80%를 넘어서는 등 일산에서 가장 재건축 사업 추진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곳으로 꼽힌다. 용적률이 가장 높은 부천시 중동은 은하마을(주공1‧2단지 및 대우동부‧효성쌍용)과 금강마을, 한라마을 등이 선도지구 선정을 위한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금강마을의 경우, 중동에서 가장 먼저 재건축 준비를 진행한 단지로 지난해 4월 발대식을 진행했다. 은하마을은 올해 발대식을 진행하고 지난 12일 설명회를 개최했다. 중동에서 가장 처음 설명회를 개최한 단지이기도 하다. 부천시는 중동의 평균 용적률이 다른 1기 신도시에 비해 높은 점을 감안해 공공기여비율 구간을 완화하는 안을 공개했다. 1기 신도시는 기준용적률에 따라 공공기여 비율을 1구간(10~40%), 2구간(40~70%)으로 차등화한다. 즉 현재 용적률 200%인 아파트가 용적률 300%가 되면 10~40%를 공공기여해야 하는 셈이다. 중동의 한 재건축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중동은 용적률이 높은 편이라 사업성이 떨어질 수 있지만, 지난 13일 부천시가 정비기본계획 설명회를 통해 용적률이 높아 떨어질 수 있는 사업성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안을 밝혔다”며 “분당, 일산 등은 용적률 320%를 넘으면 1구간으로 잡았는데 중동은 평균 용적률 345%, 초과 용적률 최대 450%로 상향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안양시 평촌은 목련6‧7단지, 꿈마을 민백블럭, 공작성일‧럭키 등이 주민설명회를 여는 등 통합재건축 선도지구 선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군포시 산본은 산본6구역(을지‧세종), 궁내마을(솔거단지‧백두마을‧롯데묘향) 등이 준비 중이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수연 기자 / dduni@ceoscore.co.kr]
글로벌 시장 잡는다…KGM, 토레스 EVX 수출 ‘풀악셀’
KG모빌리티(KGM)가 지난해 9월 출시한 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토레스 EVX’가 글로벌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KGM의 내수와 수출은 물론 실적 개선을 견인하며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도약을 추진 중인 KGM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1일 KGM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 3월 내수 4702대, 수출 6000대 등 총 1만702대를 판매했다. 올해 1분기 매출 1조18억원, 영업이익 151억원을 달성하며 2년 연속 1분기 흑자를 기록했다. 특히 KGM은 올해 1분기 수출 실적이 1만7114대로 전년 대비 39.2% 급증했다. 수출 효과에 힘입은 KGM은 2014년 1분기 이후 10년 만의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KGM의 호실적을 이끈 모델은 단연 토레스 EVX다. 토레스 EVX는 KGM이 2022년 7월 선보인 중형 SUV ‘토레스’의 전기차 버전이자 국내 최초의 중형 전기 SUV다. 토레스 EVX의 강점은 토레스로 검증된 상품성을 꼽을 수 있다. 강인하고 모던한 디자인, 넓은 적재 공간과 실용성, 합리적인 가격 정책 등이 대표적이다. 토레스 EVX는 올해 1분기에만 1807대가 판매돼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판매량 기준 4위 모델에 이름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KGM과 한국GM, 르노코리아를 포함한 중견차 3개사가 판매하고 있는 차량 중 국내 전기차 시장 판매량 ‘톱5’에 포함된 것은 토레스 EVX가 최초다. 토레스 EVX는 지난 3월 내수 시장에서 1443대가 판매돼 토레스(1366대)의 판매량을 넘어서며 명실상부한 KGM의 대표 차종으로 자리 잡았다. 토레스 EVX는 글로벌 시장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펼치고 있다. 토레스 EVX는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지난 3월 한 달간 총 1032대가 판매되며 렉스턴 스포츠&칸·토레스와 함께 KGM의 수출 실적을 이끌었다. 토레스 EVX의 선전은 곽재선 KGM 회장을 중심으로 한 전폭적인 글로벌 마케팅에 힘입은 결과다. 곽 회장은 지난 3월 튀르키예와 뉴질랜드 등에서 개최된 글로벌 론칭 행사를 직접 진두지휘하며 글로벌 차원에서의 토레스 EVX 마케팅을 손수 이끌고 있다. 유럽 등 수십 곳의 글로벌 매체와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고, 현지 주요 대리점 방문을 통해 공동 마케팅 전략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등 광범위한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곽 회장은 “토레스 EVX는 KGM이 유럽에 론칭하는 첫 전기차인 동시에 KGM이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모델로 그 의미가 있다”며 “신차 론칭 확대와 라인업 강화는 물론 그리스, 중동, 아프리카 등 신시장 개척 및 KD 사업 등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KGM은 올해 토레스 EVX 등 주력 차종의 수출 증가 등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다양한 신차 출시를 통해 재무구조 개선 등을 포함한 힘찬 도약에 나설 계획이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병훈 기자 / andrew45@ceoscore.co.kr]
교원 웰스 “식물재배기 판매량 3개월 연속 증가”
교원 웰스(Wells)는 식물재배기 판매량이 지난 1월 이후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교원 웰스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의 식물재배기 판매 실적을 집계한 결과, 전월 대비 판매량이 2월 8%, 3월 55%, 4월 68%로 증가폭을 확대하며 3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1~4월 누적 판매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실적 호조는 반려식물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반영해 홈파밍 중심의 상품군을 홈가드닝으로 확장한 사업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하고 있다. 온화해진 날씨에 실내 꽃 재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고물가로 인해 채소류와 화훼류 가격이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 것도 실적 상승 요인으로 분석된다. 교원 웰스가 홈가드닝 시장을 겨냥해 지난해 10월 선보인 플로린이 올해 1~4월 식물재배기 전체 판매량의 62%를 책임지며 식물재배기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식용 채소 재배에 특화한 웰스팜 역시, 채솟값 상승의 영향으로 집에서 직접 채소를 길러 먹고자 하는 수요가 늘며 판매량이 3월 전월대비 12%, 4월은 전월대비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 웰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신규 모종과 상품 출시를 통해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윤선 기자 / yskk@ceoscore.co.kr]
농심, 43년째 완도 다시마 사랑 이어가…올해 햇다시마 450톤 구매
농심이 너구리 출시부터 43년째 지켜온 완도 어민과의 동행을 올해도 이어간다. 21일 농심은 오는 6월 초부터 전남 완도군 금일도에서 열리는 다시마 위판(경매)에 참여해 너구리 생산에 사용할 햇다시마 약 450톤을 구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다시마 작황 개선으로 수확량 증가가 예상되어 지난해보다 구매량을 늘려 완도 지역사회와 상생을 실천할 계획이다. 농심과 완도의 인연은 1982년 너구리 출시부터 시작됐다. 당시 농심은 차별화된 해물우동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완도 다시마를 원물 그대로 큼지막하게 넣기로 결정했다. 이후 농심은 올해까지 43년째 최고 품질의 완도 다시마를 매년 구매하고 있다. 작년까지 누적 구매량은 약 1만 7천 톤에 달한다. 다시마 구매로 시작된 농심과 완도군의 인연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어지고 있다. 농심은 지난 5월 완도 장보고수산물축제에 참가해 너구리 부스를 운영하여 완도산 수산물 홍보와 관광 활성화에 기여했다. 또한, 지난 4월 말 완도 금일도 다시마 생산 어업인들은 ‘농심이 완도 다시마의 우수성을 알려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며 공로패를 수여한 바 있다. 지난 2022년 완도군은 너구리 출시 40주년을 맞아 완도군의회 청사 외벽에 축하메시지를 송출하기도 했다. 한창영 완도금일수협 상무는 “농심의 꾸준한 다시마 구매는 완도 어민들이 품질 좋은 다시마 생산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이 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심 관계자는 “앞으로도 완도 다시마 구매를 통해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 소비자의 인생을 맛있게 하는 농심이 되겠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연지 기자 / kongzi@ceoscore.co.kr]
GS25, 제로 음료 구성비 52.3%…탄산 음료 매출 중 절반 넘겨
제로 탄산 음료 매출이 전체 탄산 음료 매출의 절반을 넘기며 대세로 자리잡았다. 21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올해 1월~4월 기간 중 음료 상품 매출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탄산 음료 상품 매출 중 제로 음료의 구성비는 52.3%를 기록하며 과반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제로 음료는 용량 100ml 당 5kcal 미만의 음료에 ‘0’kcal 표기를 가능케 한 저칼로리 음료인데, GS25의 탄산 음료 매출 중 제로 음료 구성비는 2022년 32.0%, 2023년 41.3%로 매년 증가하다가 올해 들어 50%를 넘겼다. GS25가 올해 운영 중인 탄산 음료 상품 112종 중 제로 음료의 상품 수도 61종으로, 4년전인 2020년 3종에서 20배 가량 늘었다. GS25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 ‘홈트’(홈트레이닝) 등으로 대변되는 건강 증진과 관련된 운동 습관이 취식 습관으로도 이어지며 제로 음료 소비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 같은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부응하고자 ‘0’칼로리에 무색소와 저탄산 요소까지 더한 ‘유어스소프트소다딸기제로’ , ‘유어스소프트소다복숭아제로’ 등 제로 탄산 PB 음료 2종을 롯데칠성과 손 잡고 이달 29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제로 음료 뿐 아니라 건강 증진과 관련된 기능성 음료도 인기라는 설명이다. GS25는 종근당건강 측에 아이디어 제안을 통해 만들어진 ‘락토핏마시는유산균’을 이달 1일부터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출시 이후 지금까지 GS25에서 판매하는 기능성 발효유 20여종 중 줄곧 매출 1위를 기록하며 고공 행진 중이다. 어동일 GS25 음용식품팀 MD는 “건강 증진과 관련된 소비 트렌드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적인 추세”라며, “GS25는 앞으로도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제로 음료 뿐 아니라 다양한 기능성 음료를 유음료, 주스류, 차류까지 확대하고자 한다”고 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연지 기자 / kongzi@ceoscore.co.kr]
[현장을 가다] ‘냉장면 시장 1위’… 풀무원 생면사업 베이스캠프 ‘음성 생면공장’에 가다
[현장을 가다] 아모레뷰티파크에서 탄생 100주년 서성환 선대회장의 '동백나무 정신'을 만나다
[현장을 가다] “‘아리아’가 나를 살렸어”…SKT ‘AI 스피커’, 어르신 말동무 이자 ‘보디가드’로 활약
증권사 ‘해외주식’ 수수료수익 41% ↑…막내 토스증권 4강 진입
미국 주식으로 눈을 돌리는 개인투자자들이 늘면서 증권사들이 해외주식에서 벌어들이는 수수료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토스증권은 올해도 해외주식 수수료 수익이 크게 증가하면서 부문 4위권으로 성장했다. 21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증권사 23곳의 해외주식 수수료 수익은 총 2707억원으로 전년 동기(1918억원) 대비 41.1% 증가했다. 대신증권, IBK투자증권, 다올투자증권 등 3곳을 제외한 대부분의 증권사가 해외주식 수수료 수익 증가를 기록했다. 특히 해외주식 수수료 규모 상위 1~5위인 증권사들도 두 자릿수 증가를 기록했다. 1위인 미래에셋증권은 560억원으로 전년 동기(421억원) 대비 32.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삼성증권과 키움증권도 463억원, 372억원으로 각각 47.9%, 32.5%씩 늘면서 2, 3위를 지켰다. 토스증권은 1년 전보다 순위가 한 단계 상승해 NH투자증권을 제치고 4위에 올랐다. 올해 1분기 토스증권의 해외주식 수수료 수익은 282억원으로 한국투자증권(243억원), NH투자증권(226억원)을 제쳤다. 1년 전과 비교하면 63.0% 증가한 수치다. 한국투자증권도 전년 동기 대비 70.7% 늘었고 NH투자증권도 수수료 수익이 늘었지만 증가율은 2.5%에 그쳐 타 증권사 대비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상대적으로 리테일이 약한 중소형 증권사들도 약진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안타증권도 19억원으로 74.0% 증가했고 교보증권(20.2%), 신영증권(19.9%), 현대차증권(74.5%), 하이투자증권(66.8%) 등도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해외주식 중개사업이 호황기를 맞으면서 중권사간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신한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등 일부 증권사는 신규 투자자 유치를 위해 미국주식 수수료 무료 행사에 나섰다. 해외주식 서비스 강화에 집중하고 있는 곳도 있다. KB증권은 지난해 말부터 24시간 실시간 환전 거래 서비스를 선보여 해외주식 거래 편의성을 높였고 해외주식 실시간 소수점 매매 서비스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해외주식 중개사업은 국내주식보다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증권사들의 쏠쏠한 수익원이 되고 있다”며 “개인 투자자들의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어 증권사들의 점유율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유진 기자 / yujin@ceoscore.co.kr]
1분기 가계 빚 1882조…2.5조원↓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하던 가계 신용(빚) 증가세가 한 풀 꺾였다. 작년 말 전후 주택거래량이 감소하면서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증가폭이 축소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가계신용(잠정)’에 따르면 1분기 가계신용 잔액은 1882조8000억원으로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했던 전분기 말 대비 2조5000억원 줄었다. 가계신용은 가계가 은행·보험·공적 금융기관 등에서 받은 대출에 결제 전 카드 사용금액(판매신용)을 더한 가계부채를 의미한다. 가계대출은 주담대 대출 증가폭이 같은 기간 15조2000억원에서 12조4000억원으로 축소되고 기타대출 감소폭 역시 확대되면서 2000억원이 줄었다. 기관별로는 예금은행의 증가폭이 11조4000억원에서 3조2000억원으로 대폭 감소했으며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은 감소폭이 -8조원으로 확대됐다. 반면 주택도시기금 대출이 기금재원 중심으로 실행된 영향에 따라 기타금융기관은 4조6000억원 증가전환했다. 판매신용은 계절요인으로 신용카드 이용규모가 줄면서 여신전문기관을 중심으로 전분기 대비 2조3000억원 축소됐다. 서정석 한국은행 금융통계팀장은 “1분기 가계 신용 감소 흐름과 국내총생산(GDP) 성장을 감안하면 향후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하향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안은정 기자 / bonjour@ceoscore.co.kr]
산업은행, 한국형 녹색채권 5000억원 발행
산업은행은 친환경 사업자금 지원 확대 및 한국형 녹색채권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한국형 녹색채권을 5000억원 규모로 발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은행권 기준 역대 최대 발행규모로 발행금리는 3.54%, 만기는 2년이다. 본 채권은 환경부와 금융위원회의 ‘한국형 녹색채권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발행됐다. 한국형 녹색채권이란 발행자금이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기여하는 녹색경제활동에 사용되며 외부검토, 사후보고 등의 추가 절차가 요구돼 그린워싱(녹색위장)을 제도적으로 방지한다. 조달자금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적합성 검증을 득한 이차전지 소재산업, 친환경운송, 자원순환 등 녹색금융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사용내역과 환경개선 기여도에 대해서는 NICE신용평가의 검토를 거쳐 자금 사용이 완료될 때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한다. 산업은행 측은 “2018년 국내 최초 원화 녹색채권 발행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 녹색구조화채권 발행 및 금융권 최대 녹색채권 발행 등 녹색채권 시장의 질적, 양적 성장을 주도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녹색채권 발행은 물론 국내 대표 정책 금융기관으로서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녹색금융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유수정 기자 / crystal@ceoscore.co.kr]
한국거래소, 제5차 기업 밸류업 자문단 회의 개최
한국거래소는 21일 제5차 기업 밸류업 자문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일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 세미나에서 공개된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 및 해설서에 대해 추가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자문단은 2차 세미나 이후 지난 10일에 개최된 공시담당자 간담회와 지난 13일 상장기업 이사회 멤버 간담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검토했다. 간담회를 포함해 그간 시장참가자 의견수렴 과정에서 언급된 주요 질의사항 등에 대한 FAQ와 상장기업의 실무자가 이해하기 쉽고,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작성 사례에 대해 최종 의견을 교환했다. 또 △기업 밸류업 통합페이지 구축 △중소 상장기업 대상 컨설팅·공시번역지원 △이사회 및 공시담당 임직원 대상 안내·교육 프로그램 등 공시지원방안에 대해서도 점검했다. 거래소는 이달 중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을 확정·발표하고 동시에 해설서, FAQ 및 작성예시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는 28일부터는 부산을 시작으로 지역대상 찾아가는 설명회, 공시 교육 등을 통해 투자자·기업에 대한 안내를 강화하고 상장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유진 기자 / yujin@ceoscore.co.kr]
유진자산운용, ‘챔피언 공모주&YED타겟리턴 목표전환형 펀드’ 출시
유진투자증권의 자회사 유진자산운용은 ‘유진 챔피언 공모주&YED타겟리턴 목표전환형 펀드'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유진챔피언공모주&YED타겟리턴목표전환형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재간접형)’의 주요 기초자산은 ‘삼성전자’와 ‘KOSPI200 추종 ETF’다. 기초자산의 주가 하락 시 매수, 주가 상승 시 매도를 반복하여 매매차익을 쌓는 동적자산배분 전략으로 운용된다. 나머지 자산은 채권 ETF 등으로 운용해서 안정적인 이자수익을 확보하고, 일부 비중을 공모주에 투자해 추가 수익을 추구한다. 이 펀드의 동적자산배분전략 자문을 맡고 있는 ‘예드투자자문’은 IT와 금융공학을 결합한 금융공학 전문 투자자문사다. 10년 이상 ELS 북(Book) 운용을 총괄했던 경험과 다양한 금융공학 관련 상품을 개발한 경력을 갖고 있다. 공모주 투자는 철저한 종목 분석 후 유진자산운용 증권운용본부의 전체 회의를 거쳐 투자 대상을 선정하며, 상장일 당일 매도를 원칙으로 운용된다. 유진자산운용은 올해 공모주 시장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펀드 성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상품은 목표전환형 펀드로 목표수익률은 8%이며, 목표수익률에 도달하면 변동성을 줄이고 유동성 관리에 집중하기 위해 공모주와 삼성전자 등 주식 관련 자산은 매도한다. 채권 ETF 및 현금성 자산만으로 만기까지 운용된다. 이 펀드의 운용을 담당하는 하석근 유진자산운용 증권운용본부장은 “현재는 매크로 변수의 불확실성 등으로 일반 투자자가 적절한 매매 타이밍을 잡아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 펀드는 변동성이 커진 시장환경에서도 계량모델을 통한 매매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순풍이 돌고 있는 IPO 시장에도 참여해 최대한 짧은 시간 내에 목표수익률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동적자산배분의 대상이 되는 주식의 종류, 투자 비중에 따른 다양한 목표수익률 산출이 가능하므로 고객의 니즈에 맞춘 후속 펀드를 지속해서 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유진 챔피언 공모주&YED타겟리턴 목표전환형 펀드'는 상품 가입 기간이 정해진 단위형 펀드다. 오는 31일까지 우리은행, 유진투자증권, 교보증권, 유안타증권, 키움증권에서 가입할 수 있다. 또한 중도에 환매하더라도 환매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예슬 기자 / ruthy@ceoscore.co.kr]
[CEO워치] ‘순익 1등’ 타이틀 거머쥔 정상혁 신한은행장, ‘차별적 고객몰입’ 통했다
[CEO워치] 취임 첫 분기 ‘실적 돌풍’…김성환 한투증권 사장 리더십 주목
[CEO워치] 건설 불황 속 실적 이끈 윤영준號 현대건설...해외서 활로 모색
2024년 500대 기업(1위~100위)
[그래픽] 그레이트 컴퍼니 우수기업 리스트
2023년 500대 중견기업(1위~100위)
[그래픽] 국내 게임사 ‘3N2K’ 연도별 1분기 영업이익 추이
[24-05호]_한국-대만 시총100대 기업 실적 및 재무현황
[이달의 주식부호] 방시혁 하이브 의장 10위권 재진입…반도체주 강세 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