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작가 정산 확인 사이트 ‘파트너 포털’ 정식 운영

입력 2022-10-31 11:15:48 수정 2022-10-31 11:15:48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출처=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정산 확인 사이트 ‘파트너 포털’이 약 3개월여 동안의 시범 운영을 마치고 발행처 및 CP사와 계약한 작가들을 대상으로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고 31일 밝혔다.

기존 파트너 포털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작품 공급 계약을 맺은 주체인 CP사를 대상으로 정산을 제공해 왔다. 이번 파트너 포털은 CP사와 작품 제작 계약을 진행한 작가에까지 정산 확인 가능 범위를 확장한 것으로, 작가는 계약한 CP사의 초대를 통해 파트너 포털에 가입, 작품에 대한 정산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파트너 포털은 작품 유형과 판매 시작일, 판매 종료일 등 작품 관련 기초 정보는 물론 상세 내역들을 구체적으로 제공한다. AOS와 IOS로 각각 구분된 이용자 결제내역이 제공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CP가 맺은 정산율, 정산시 발생 세액 등을 폭넓게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자체 비용으로 이용자에게 지급한 후 콘텐츠 창작자에게 정산되는 이벤트 캐시 등의 정산 내역도 살펴볼 수 있으며, 정산 관련 소통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도 파트너 포털 내에 마련됐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7월1일 작가들이 작품 정산 세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정산 확인 사이트 파트너 포털을 구축하고, 내부 스튜디오 작가들을 대상으로 포털을 시범 운영해 왔다. 같은달 12일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더불어민주당 민생우선실천단 빅테크 갑질대책 TF,  창작자들과 함께 한 상생 간담회에서 파트너 포털 시연회를 가졌다. 이후 다양한 의견 수렴 및 개선 기간을 거쳐 정식 오픈을 진행하게 됐다.

한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파트너 포털 가입을 독려하기 위해 포털 이용 방법을 담은 가이드 영상을 CP사 등 콘텐츠 창작자에게 배포됐다. 31일 공식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된 작가 안내 영상에는 파트너 포털 구축 배경과 더불어 작가가 포털에 가입하는 절차가 소개됐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주요 기업별 기사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CEO스코어인용보도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