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차이나, 신임 대표에 심상배 부회장…코스맥스 대표에 최경 부회장

시간 입력 2024-03-28 15:38:03 시간 수정 2024-03-28 15:38:03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왼쪽부터)심상배 코스맥스차이나 신임 대표, 최경 코스맥스 신임 대표. <사진=코스맥스그룹>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는 28일 이사회를 열고 코스맥스차이나 대표에 심상배 전 코스맥스 대표(부회장)를, 코스맥스 대표에 최경 전 코스맥스차이나 대표(부회장)를 각각 선임했다고 이날 밝혔다.

심상배 부회장은 지난 1980년 태평양으로 입사해 아모레퍼시픽에서 생산부터 물류, 연구·개발 분야까지 두루 경험한 화장품 산업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2020년 코스맥스그룹에 합류해 2021년 코스맥스 대표에 선임됐다.

심상배 부회장은 코스맥스 대표 선임 직후 ‘코로나19’로 업계 불황 가운데에도 회사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며 사장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지난해에는 국내·외 화장품 시장의 인디 브랜드 성장세에 적극 대응하며 국내 법인 매출 1조 원 돌파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심상배 부회장은 화장품 산업 전반을 두루 거쳐온 경험으로 중국 법인에 고객만족 중심의 경영 시스템을 심어줄 예정이다. 특히 K뷰티 부흥기를 이끈 노하우를 OBM(제조업자브랜드개발)사업에 접목해 중국 사업을 한 단계 도약시켜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상배 부회장과 자리를 바꾼 최경 부회장은 코스맥스의 국내 ODM 업계 최초 중국 진출의 1등 공신으로 꼽힌다. 2004년 법인 설립과 동시에 코스맥스차이나 총경리로 20여년간 중국 사업을 진두지휘했다.

현재 코스맥스 중국사업은 △코스맥스차이나(상하이) △코스맥스광저우(광저우) △이센생물과기유한공사(광저우) 등 3개 법인으로 확장했다.

진출 초기였던 2006년 매출은 15억 원에 불과했지만, ‘코로나19’ 시기였던 2021년에는 매출 6310억 원(연결 기준)을 기록했다. 2023년 중국 법인 연결 매출은 5500억 원이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의 강세 속에서도 국내 화장품 시장 이상으로 가성비를 앞세운 현지 브랜드의 약진이 돋보이는 시장이다. 최경 부회장은 중국 시장의 14억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개발·생산할 수 있도록 ‘속도의 DNA’를 강조해왔다. 이를 토대로 급변하는 한국 화장품 시장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고객사 토털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코스맥스그룹 관계자는 “심상배 부회장과 최경 부회장은 한·중 양국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화장품 산업의 전문가다”며 “이번 인사가 코스맥스의 한국 사업과 중국 사업이 한층 진화한 ODM·OBM 기업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윤선 기자 / ysk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