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에너지 절약 기술·제품 아이디어 공모전’
총 168건 아이디어 중 우수 아이디어 14건 선정

대한상공회의소 ‘에너지 절약 기술·제품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1위를 차지한 AI 수면 단계 분석 기반 ‘Sleep Energy Optimizer’ 아이디어 개념도. <사진=대한상공회의소>
AI(인공지능)가 오늘날 시대적 화두로 부상한 가운데 AI를 활용한 에너지 절약 기술·제품 아이디어가 눈길을 끌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대한상의 소플을 통해 개최한 일반인 대상 ‘에너지 절약 기술·제품 아이디어 공모전’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더운 날씨에 에너지 사용 줄이기를 넘어 일상에서 상상해볼 수 있는 참신하고 재미있는 에너지 절약 기술과 제품 아이디어를 모아보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공모전은 지난달 6일부터 21일까지 대한상의 소플을 통해 진행됐다. 총 168건의 아이디어 중 14건이 우수 아이디어로 최종 선정됐다.
이 중 AI를 활용한 아이디어는 7건으로, 에너지 절약에 AI의 데이터 분석과 제어 기능을 접목한 점이 큰 주목을 받았다.
1위는 AI 수면 단계 분석 기반 ‘Sleep Energy Optimizer’ 아이디어다. 이는 수면자의 호흡, 심박수, 체동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수면 단계에 맞춰 실내 온도를 최적으로 조절하는 시스템으로, 불필요한 난방·냉방 에너지 낭비를 줄이면서 사용자에게 최적의 수면 환경을 제공해 ‘절약’과 ‘편안함’ 모두를 달성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2위는 총 3건의 아이디어가 공동 선정됐다. 첫 번째는 AI 기반 에너지 절약 NFT 펫 키우기 서비스 ‘PowerPet’이다. AI가 사용자의 전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절약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 달성도에 따라 가상 펫이 성장하는 게임화된 서비스다. 에너지젬 획득, 커뮤니티 간 절약 배틀 등 흥미로운 요소를 통해 MZ 세대의 적극적인 에너지 절약 참여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두 번째인 공장 열 잡아먹는 ‘열 괴물’ 머신은 산업 현장의 폐열 관리에 AI를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폐열 온도에 따라 머신의 LED(발광다이오드) 등 색깔이 변하고, AI가 폐열 발생 패턴을 예측해 냉방 에너지 등으로 폐열의 재활용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세 번째인 음성·감정 분석 AI 기반 에너지 자동 절약 시스템 ‘EmotiSave’는 AI가 사용자의 음성 및 표정을 분석해 행복, 스트레스 등 7가지 감정 상태를 인식한다. 이에 맞춰 실내 온도를 자동 조절하는 맞춤형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다.
3위로 선정된 10건의 아이디어 중 5건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아이디어다. 이 중 AI 음식물 쓰레기 바이오 가스 에너지 생산 시스템 ‘Smart Bio-Reactor’는 AI가 미생물 활동 패턴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의 바이오 가스 생산 효율을 찾아내고, 이를 전기로 전환하는 친환경 기술이다.
이 밖에도 태양광 필름을 부착한 스마트 양산, 발전기 모듈을 장착한 러닝머신, 열전소재 신발, 압전을 이용한 에너지 러그 등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이 제시됐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AI는 에너지 분야에서 효율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필수적인 도구로 주목 받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으로 AI를 활용한 기술·제품이 새로운 에너지 절약 솔루션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오창영 기자 / dongl@ceoscore.co.kr]









![[그래픽] 4대 시중은행 기술신용대출 잔액 추이](https://www.ceoscoredaily.com/photos/2025/11/17/2025111710490794025_m.jpg)
























































































![[25-09호] 2025년 국내 주기업 AI경쟁력](https://www.ceoscoredaily.com/photos/2025/10/10/2025101009162773118_m.png)





![[이달의 주식부호] ‘4천피’에 주식부호 100인 보유주식 가치 한달새 23조 증가](https://www.ceoscoredaily.com/photos/2025/11/04/2025110412455359190_m.jpg)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