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새 주인 찾기’ 결국 원점으로…‘조기 재매각’ 추진 난망

시간 입력 2024-02-07 17:56:31 시간 수정 2024-02-07 17:56:31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산은·해진공과 하림·JKL 컨소시엄 간 매각 협상 최종 결렬
경영 개입·지분 매각 제한·잔여 영구채 처리 등 견해 차 커
산은, HMM 매각 무산 따른 후속 절차 등 입장 표명할 예정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옛 현대상선)의 새 주인 찾기가 결국 원점으로 돌아갔다. 매각 측인 KDB산업은행·한국해양진흥공사와 우선협상대상자인 하림그룹·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이 HMM 경영권 인수를 둔 최종 협상에서 끝내 접점을 찾지 못한 탓이다. 경영 개입을 둔 갈등에 더해 지분 매각 제한과 잔여 영구채 처리 등 문제가 드러난 만큼 HMM의 조기 재매각 추진은 당분간 어려울 전망이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7일 하림·JKL 컨소시엄에 HMM 매각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고 공식 통보했다. 산은과 해진공은 “7주간에 걸친 협상 기간 동안 상호 신뢰 하에 성실히 협상에 임했으나, 일부 사항에 대한 이견으로 최종 결렬됐다”고 밝혔다.

양측의 협상은 당초 지난달 23일까지 마감 시한이었으나, 이달 6일로 한 차례 연장됐다. 하림·JKL 컨소시엄은 지난해 12월 진행된 HMM 지분 57.9% 인수전에 6조4000억원을 써내 동원그룹을 제치고 우선협상자가 됐다. 하지만 HMM 매각 작업이 백지화되면서 하림·JKL 컨소시엄은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상실하게 됐다. 이로써 HMM은 다시 산은, 해진공 등 채권단의 관리 체제로 돌아가게 됐다.

업계는 산은과 해진공이 단기간에 HMM 재매각에 나서지는 못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번 HMM 매각 과정에서 하림·JKL 컨소시엄과 갈등을 빚었던 문제가 재매각 추진 시 반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HMM 재매각 추진의 가장 큰 걸림돌은 경영권에 대한 관여 문제를 둘러싼 이견이 꼽힌다. 산은과 해진공은 해운업이 국가 기간산업인 만큼 경영 개입의 필요성을 주장한 반면 하림·JKL 컨소시엄은 이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림그룹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그동안 은행과 공기업으로 구성된 매도인 간의 입장 차이가 있어 협상이 쉽지 않았다”며 “실질적인 경영권을 담보해 주지 않고 최대주주 지위만 갖도록 하는 거래는 어떤 민간기업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HMM의 경영 주도권을 둔 양측의 갈등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알헤시라스호’.<사진제공=HMM>

특히 지분 매각 제한 기간은 일부 수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당초 하림은 재무적 투자자(FI)인 JKL파트너스의 지분 매각 제한 기간을 5년이 아닌 3년으로 줄여달라고 요청했지만, 산은과 해진공은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했다. 사모펀드 운용사의 엑시트(Exit·투자금 회수) 통로를 열어주지 않으면서 JKL파트너스의 투자금 적기 회수가 사실상 불가능해진 것이다. FI의 참여 자체가 사실상 막힌 상황에서 자체 보유 현금으로 HMM 매각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원매자를 찾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JKL파트너스의 5년간 주식 보유 조건을 예외로 해달라는 하림의 요청에 대해 산은이 3년으로 줄이자는 중재안을 냈지만, 해진공이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잔여 영구채 처리 문제도 HMM 재매각 추진을 위해 넘어야 할 산으로 지목된다.

산은과 해진공은 올해와 내년 콜옵션(Call Option·조기상환청구권) 행사 시점이 도래하는 1조6800억원의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하림 측은 매각 측이 보유한 잔여 영구채 주식 전환을 3년간 유예해달라고 요구했다. 하림 측의 지분율이 희석되면 경영권 확보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산은과 해진공이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면 이들의 HMM 지분은 32.8%로 늘어나는 반면 하림 측의 지분은 38.9%로 줄어든다. 여기에 하림 측은 3년간 최대 2850억원의 배당금도 받지 못하게 된다.

한편 HMM 매각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서 산은과 해진공은 HMM 지분 57.9%를 그대로 보유한 대주주로 남게 된다. 산은은 HMM 매각 무산에 따른 후속 절차 등과 관련해 향후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산은 관계자는 “언제 다시 재매각 절차에 들어갈지 등에 관해 이야기하기는 아직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병훈 기자 / andrew45@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