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모빌리티, CES 2024서 무선충전 적용 ‘토레스 EVX’ 공개

시간 입력 2024-01-10 15:19:42 시간 수정 2024-01-10 15:19:42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전기 픽업 ‘O100’에도 탑재 예정

KGM이 CES 2024에서 선보인 무선충전 플랫폼 상용화 기술이 탑재된 ‘토레스 EVX’.<사진제공=KG모빌리티>

KG모빌리티(KGM)는 ‘CES 2024’에서 무선충전 플랫폼 상용화 기술이 탑재된 ‘토레스 EVX’를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토레스 EVX에 적용된 무선충전 기술에는 무선충전 글로벌 기업인 미국 와이트리시티(WiTricity)의 자기 공명 방식이 적용됐다.

와이트리시티의 자기 공명 기술은 전력 소스와 수신기 두 시스템 사이에서 에너지를 전달하는 고주파 진동 자기장을 만드는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전력 소스와 수신기는 특별히 설계된 자기 공명기로 근거리 장기장을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전력을 전달할 수 있다.

KGM의 무선충전 기술이 적용된 모델은 올해 하반기 양산 목표로 개발 중인 토레스 EVX를 기반으로 한 전기 픽업 ‘O100’에 탑재할 계획이다. 추후 개발되는 차종에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무선충전 기술은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 케이블 없이 충전하는 기술이다. 충전구 위치, 별도의 공간 확보 등 기존 유선충전 시 불편 사항을 개선할 수 있다. 충전 편의성 제고 및 감전에 대한 안전성 등의 장점이 있다.

현재 무선충전 기술은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연구 개발과 함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KGM은 와이트리시티를 비롯해 무선전력 송수신 안테나 모듈 등을 개발하는 위츠와도 협력해 무선충전 기술을 개발 중이다. 앞서 지난해 5월에는 위츠, 전기차 충전 인프라 기업인 GS커넥트와 무선충전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GM 관계자는 “무선충전 기술은 주차장 등 고정형 무선충전뿐만 아니라 도로에 내장돼 주행 중에도 충전할 수 있는 동적인 무선충전 기술까지 인프라가 확대될 전망”이라며 “앞으로 글로벌 충전 표준을 고려한 KGM만의 차세대 전기차 무선충전 시스템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병훈 기자 / andrew45@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