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이용자 요구 반영 ‘카카오 T 바이크 2.0’ 체계 구축

시간 입력 2023-05-04 14:25:04 시간 수정 2023-05-04 14:25:04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6개월간 카카오 T 이용자 대상 의견 수렴 및 분석

<출처=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는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맞춰 ‘카카오 T 바이크’ 서비스를 대폭 개편해 2분기 내 ‘카카오 T 바이크 2.0’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바이크’의 기본 이용시간 설정을 재검토하고 정기이용권, 장시간 이용 할인 혜택 등 신규 옵션도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일반자전거 활성화를 포함해 기기 종류 다양화 요구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19년 ‘카카오 T 바이크’를 선보인 후 서비스 출시 5년 차를 맞아, 변화된 시장과 이용자 요구에 발 맞추고자 ‘카카오 T 바이크 2.0’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이용성 조사를 진행했다.

최근 1년 이내 서비스 이용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1만 200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1차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전반적인 서비스 이용성 평가 및 개선사항 조사를 실시했다. 서비스 사용시 만족했던 점에 대한 질문(복수응답)에 △편리한 대여 방식(59.3%) △앱 내 지도 UI 편의성(47.6%) △잘 정비된 기기(21%) 등이 꼽혔다. 하지만 기존 서비스에서 변화를 요구하는 요구도 컸다. 새롭게 도입됐으면 하는 기능(주관식)으로 기본 이용시간 변경, 할인요금, 멤버십, 등급제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조사에 참여한 이용자들은 ‘적용되길 희망하는 개편안(복수응답)’에 대한 답변으로 ‘기본 이용시간 폐지(57%)’를 1순위로 꼽았다. 실제 카카오 T 바이크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현재 설정된 기본 이용 시간인 15분 보다 적은 단거리 이용률이 전체 85%를 차지했다.

또한 △정기이용권 신설(44%) △장시간 이용 혜택 도입(33%) △기기 종류 다양화(10%) 에 대한 요구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중 ‘정기이용권 유형’에 대해서는 일간 또는 주간 보다 ‘월 단위’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자전거 기기 다양화에 대한 필요성도 확인됐다. 가장 높은 답변을 기록한 옵션(복수응답)은 △휴대폰 거치대 비치(53%) 였으며 △모터 출력 향상(37%) △속도 개선(35%) 등 주행 성능 변화에 대한 응답이 뒤를 이었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 부사장은 “카카오 T 바이크를 처음 시작한 2019년 대비 공유 퍼스널모빌리티 시장 환경이 달라졌고, 서비스 이용 행태는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해졌다”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이번 조사를 통해 나타난 이용자 행태 및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반영해, 2분기 내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