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LG, ‘초거대 AI추진협의회’ 공식 출범… “AI 주권 확보 한다”

시간 입력 2023-06-29 17:13:37 시간 수정 2023-06-30 10:04:17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네이버 1784에서 ‘초거대AI추진협의회’ 발족식
초거대 AI 보유사 및 국내 AI 관련기업 105곳 참여
네이버클라우드·LG AI연구원, 공동회장사 추대
이종호 장관 “국내 기업도 초거대 AI 개발에 박차”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왼쪽부터),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조준희 KOSA 회장,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29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1784에서 열린 '초거대AI추진협의회 발족식'에 참석해  기념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출처=과기정통부>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왼쪽부터),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조준희 KOSA 회장,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29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1784에서 열린 '초거대AI추진협의회 발족식'에 참석해  기념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출처=과기정통부>

네이버와 LG를 주축으로 하는 ‘초거대 AI추진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이번 협의회에는 초거대 AI 모델을 보유한 업체를  비롯해 IT 서비스, AI 벤처, AI 강소기업 등 국내 AI 기업 105곳이 회원사로 참여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29일 네이버 1784에서 개최된 ‘초거대AI추진협의회’ 발족식에 공동회장사로 참여해 초거대AI 협력 강화로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초거대 AI추진협의회’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가 국내 AI 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고 전략적 협력 강화를 하기 위해 산하기구로 출범시킨 초거대 AI 전문기업 협의체다. 이날 발족식에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조준희 KOSA 회장,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배경훈 LG AI연구원장 등 9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초거대 AI추진협의회에는 초거대 AI 엔진을 보유한 빅테크 이외에도 IT 서비스, AI 벤처, AI강소기업 등 국내 대·중소 105개 기업이 회원사로 참여했다. 특히 네이버클라우드와 LG AI연구원은 지난 4월 KOSA가 개최한 발기인 회의에서 공동 회장사로 추대된 바 있다.

협의회는 △초거대AI 개발을 위한 기반 강화 활동 △초거대AI를 활용한 응용서비스 창출 및 시장확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규제개선 및 공론화 등의 목표 달성을 위해 활동할 계획이다. 특히 네이버클라우드는 하반기 출시 예정인 초대규모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를 통해 글로벌 초거대 AI경쟁에서 AI주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날 발족식 축사를 통해 “그 간의 AI 정책 성과와 민간의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 기업들도 초거대 AI 개발과 응용서비스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번 협의회는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바람직한 협력 모델로서, 우리 기업의 역량을 결집하고 글로벌 무대에서 함께 성장·발전하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협의회 공동회장사로서 업계 목소리를 한데 모아 산업 현안을 해소하고, 기업 간 협업을 통해 AI 기반의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창출하는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할 예정”이라며 “하이퍼클로바 X를 비롯해 협의회 회원사들의 수준 높은 기술과 노하우를 융합해 글로벌 AI 경쟁에서 AI 주권을 보호하고, 디지털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