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투자와연금리포트’ 57호 발간

시간 입력 2022-11-03 10:31:46 시간 수정 2022-11-03 10:31:46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투자와연금리포트 57호 ‘3050 직장인의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선택의 5가지 특징’을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확정기여형(DC형) 퇴직연금 가입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인식 조사에 대한 결과와 분석이 담겼다.

세부적으로 서울, 수도권과 6개 광역시 및 세종시 거주자 중 100명 이상 직장에 근무하며 현행 DC형 퇴직연금에 가입한 30~59세 직장인 1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기간은 9월 22일부터 10월 4일까지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웹·모바일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는 이달부터 DC형 퇴직연금 가입 근로자가 소속 직장 규약에 따라 가입한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는 디폴트옵션 상품들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해야 하는 데 따라 시행됐다.

디폴트옵션은 퇴직연금 가입자의 별도 운용 지시 없이도 자동으로 사전에 지정한 상품으로 운용되는 제도로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으로 퇴직연금 운용이 가능하도록 한 조치다.

조사 결과 상품 선택 시기가 임박했음에도 불구하고 디폴트옵션에 대한 근로자들의 이해도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폴트옵션을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1.3%에 불과했다.

‘들어본 적은 있지만 내용을 잘 모른다’고 응답한 비율은 41.8%, ‘전혀 모른다’ 고 응답한 비율도 26.9%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보고서는 디폴트옵션에 대한 근로자들의 이해도가 여전히 부족한 수준으로 금융기관의 관련 교육 컨텐츠 강화 및 교육 채널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응답자들이 어떻게 디폴트옵션 상품을 선택할지에 대한 응답 결과를 토대로 한 상품 선택 특징도 분석했다.

‘투자형(실적배당형)’과 ‘원리금보장형’ 상품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투자형’을 선택한 비율은 59.9%로 ‘원리금보장형’ 상품 선택 40.1%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2021년 말 기준 DC형 퇴직연금 가입자 중 투자형 가입자는 3분의1 수준인 20.7%에 불과하다. 이번 설문조사 대상자들로만 집계한 경우에도 36%에 그치고 있다.

이에 보고서는 디폴트옵션 도입에 발맞춰 퇴직연금 운용 방향을 투자 중심으로 변화하려는 가입자가 많은 것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이밖에도 △자산배분 및 위험분산 기능 상품에 대한 높은 선호 △적극적 운용·관리 성향 근로자는 TDF(Target Date Fund) 및 BF(Balanced Fund) 선호 △소극적 운용·관리 성향 근로자는 원리금보장형 선호 △디폴트옵션 도입에 따라 퇴직연금 운용·관리 편의성 및 수익률 개선 기대 등의 특징이 나타났다.

박영호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이사는 “디폴트옵션을 통해 퇴직연금의 장기운용 방향이 잘 정립되려면 상품을 선택하는 가입자의 충분한 이해가 바탕이 돼야 한다”며 “다양한 교육이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되며 가입자들은 장기투자, 자산배분 및 위험관리 원칙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디폴트옵션을 신중하게 지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유수정 기자 / crystal@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