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기 좋은 캠핑장 찾아줘”…네이버, 플레이스 리뷰 기반으로 숙박 검색 강화

시간 입력 2023-06-23 16:14:15 시간 수정 2023-06-23 16:14:15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로컬 리뷰와 ‘AI 스니펫’ 시너지…분위기·시설 등 특징까지 검색 가능

<출처=네이버>

네이버에 쌓인 수많은 로컬 리뷰와 ‘AI 스니펫’이 만나 숙박 검색이 훨씬 편리해졌다.

네이버는 지난해 12월 자체 AI 기술과 키워드 리뷰 데이터를 결합해 맛집 검색을 고도화함으로써, 편리한 로컬 검색 경험을 제공해왔다. 이번 개편 역시 6억건의 로컬 리뷰를 기반으로 한 검색 강화의 일환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숙소를 한층 쉽고 빠르게 탐색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이는 펜션, 캠핑장, 게스트하우스 유형에서 우선적으로 적용되며, 추후 전반적인 숙박 업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먼저, 이용자들이 플레이스에 남긴 키워드, 텍스트, 이미지 등 다양한 리뷰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반영됐다. 실제 방문 경험에 따른 숙소의 ‘특징’들도 고려해 검색 결과를 제공해 세분화된 탐색이 가능해졌다. 가령, ‘제주도 오션뷰 가족펜션’, ‘가평 분위기 좋은 캠핑장’과 같은 구체적인 질의에도, 이용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숙소를 제시해준다.

또 네이버는 자체 검색 기술인 ‘AI 스니펫’을 각 숙소 업체 소개란 영역에 적용해, 한층 차별화된 검색 환경을 구현했다. AI 스니펫 기술로 네이버에 축적된 수많은 로컬 리뷰 중에서 이용자의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리뷰를 추출해 업체정보와 함께 선보인다. 원하는 숙소 유형과 분위기 등을 포함해 검색하면, 검색어와 연관된 텍스트 리뷰와 이미지가 우선적으로 노출된다. 또 이용자가 각 숙소의 핵심 키워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블로그 리뷰를 토대로 숙소의 특징을 한 줄로 요약해 소개해준다.

‘플레이스 필터’ 기능을 강화해 검색 편의성도 높였다. 리뷰 콘텐츠뿐만 아니라 숙박 트렌드 등을 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숙소의 대표적인 특징을 잘 담아내면서도 이용자들의 검색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필터 키워드를 구성했다. 특징, 분위기, 시설·서비스 등 세분화된 카테고리에서 필터를 선택해, ‘조식이 제공되는 반려동물 동반 풀빌라’, ‘럭셔리 감성의 수영장 있는 글램핑장’ 등 조건에 맞는 숙소를 손쉽게 모아볼 수 있다.

이세훈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 책임리더는 “앞으로도 로컬 리뷰와 자체 검색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다양한 업종으로 개편을 확대하고 검색 결과에서 동영상 리뷰도 함께 제공하는 등 로컬 검색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