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호주 총리 만나 친환경 미래사업 논의

시간 입력 2022-12-01 18:03:31 시간 수정 2022-12-01 18:03:31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현지 파트너사들과 2040년까지 수소·그린스틸에 400억달러 투자 예정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30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제43차 한-호주경제협력위원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포스코그룹>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호주 캔버라 국회의사당에서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를 만나 포스코그룹과 호주 정부간의 친환경 미래사업 협력을 논의했다.

2일 포스코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1일 호주 총리와 만나 포스코그룹의 호주 사업현황과 향후 투자계획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이번 면담은 호주 정부의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앞서 최 회장은 지난달 30일 시드니에서 개최된 제43차 한국-호주 경제협력위원회에 한국 측 위원장으로 참석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이날 면담에서 “포스코그룹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철강 생산 시 이산화탄소 대신 물을 배출하는 수소환원제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수소환원제철에 필수적인 수소 확보를 위해 호주를 가장 중요한 투자대상 국가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기존의 철강 원료뿐 아니라 재생에너지, 수소, 그린스틸에 이르기까지 호주에서의 투자 분야와 규모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포스코그룹은 구체적으로 태양광, 풍력 등 경쟁력 있는 대규모 재생에너지를 바탕으로 한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철광석을 가공한 원료인 HBI(철광석에서 산소를 제거한 환원철을 조개탄 모양으로 성형한 가공품)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포스코 고유의 수소환원제철 기술인 하이렉스(HyREX)를 적용해 철강 반제품인 슬라브(Slab) 생산까지 확대하고, 호주에서 생산한 그린수소는 암모니아로 제조해 전 세계로 공급할 예정이다.

포스코그룹은 현지 파트너사들과 함께 재생에너지, 수전해 등 수소생산 분야에 280억달러, 그린스틸 분야에 120억달러 등 총 400억달러를 2040년까지 투자할 계획이다.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포스코그룹의 호주에서 사업 및 투자계획이 호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 방향과 일치한다”며 “포스코그룹의 호주 친환경 미래소재 사업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최 회장은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에게 한국과 호주의 사업 협력이 더욱 가속화될 수 있도록 한국과 포스코 방문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내년 계획 중인 한국 방문 시 포스코도 방문하겠다”며 “호주기업과 포스코홀딩스가 합작한 리튬생산공장인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도 가보고 싶다”고 답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ceo스코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