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원전운용·사용후핵연료 처리 ‘박차’…다음은 전기료 인상(?)

시간 입력 2022-11-03 16:40:01 시간 수정 2022-11-03 16:40:01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원전 이름 신고리→새울 통일…장기운영 의지 담겨
핀란드와 고준위방폐물 기술협력, 원전해체연구소 착공
한전 적자경영, 물가상승 압박…원전 확대 속도전 필요성↑

지난 1일 새울 원전 1·2호기로 이름이 바뀐 신고리 원전 3·4호기의 모습.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정부가 최근 원전 운용 및 사용후핵연료 처리 추진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국전력 적자경영 심화와 물가상승 압박이 커지면서, 이를 대비하고자 원전 생태계 복원 속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1일 한수원은 신고리 원전 3·4·5·6호기의 이름을 새울원자력본부와 같은 새울 1·2·3·4호기로 바꿨다.

단순히 명칭을 통일한 것만이 아니다. 새 정부가 원전지원에 나선 만큼, 명칭 통일은 원전 장기 운영의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원전 재개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한 강화 작업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31일엔 원전 안정성 강화를 위한 신고리 1호기가 계획예방정비를 마치고 100% 출력을 재개했다. 

지난 1일엔 한울원전 5호기가 13차 계획예방정비를 시작했으며, 3일 신고리 2호기도 발전을 중단하고 계획예방정비에 착수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7월 ‘새 정부 에너지 정책방향’ 을 통해 2030년까지 원전 28기 가동을 목표로 설정했다. 바로 직후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등 원전 생태계 복원 작업이 한창이다. 2일 한수원 통계 기준 원전 24기 중 20기가 가동중이다.

정부는 원전 생태계 복원과 함께 사용후핵연료 처리 문제 해결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2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이하 고준위 방폐물)이 될 수 있는 사용후핵연료 처리에 관해, 핀란드 에너지 당국을 만나 기술협력을 논의했다.

또한 지난달 31일 산업부와 한수원은 원전해체연구소 착공도 시작했다. 여기에 고준위 방폐물 부지 선정 절차 등의 내용이 담긴 고준위방폐물 관련 특별법 3건에 대한 처리도 연내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가  이처럼 원전 관련 정책을 서둘러 추진하는 이유는 최근 에너지 위기로 한전의 적자경영이 심화되고, 이로 인해 전기료 인상 압박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전은 공공기관 혁신 정책 하에 재무정상화를 추진하려 했으나, 글로벌 에너지 위기와 최근 춘천 레고랜드 사태로 채권 발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채권발행 한도를 늘리는 현 한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또한 시간이 걸리면서, 한전의 자금조달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한전이 받고 있는 전기료 인상 압박은 최근 더 커졌다. 통계청에 따르면 전기료가 전체 물가에서 차지하는 가중치는 2020년 기준 15.5로, 전기료가 1% 인상되면 소비자물가도 0.0155%p 오른다. 물가상승, 한전 적자경영의 동시 완화 및 전기료 급등 부담을 낮추려면 원전 복원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CEO스코어데일리 / 현지용 기자 / hjy@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