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이중화 설비 현황 공유”…‘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나선 정부

시간 입력 2022-10-20 17:51:20 시간 수정 2022-10-20 17:51:20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가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이후 주요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에 착수했다. 일각에서는 정부의 조치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는 지적이다.

20일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국내 데이터센터 사업자 긴급점검 회의’를 열고 주요 데이터센터의 화재 등 비상상황에 대비한 보호조치를 점검하고 안정성 확보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KT클라우드,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LG CNS, 삼성 SDS, 롯데정보통신, 하나금융티아이, 데이터센터연합회,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 등 국내 주요 데이터센터 사업자들이 참석했다.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돼 구체적인 논의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참석한 기업들은 전력 차단, 화재 등 유사시에 대비한 전력, 소방설비, 배터리 등 이중화 설비의 운영·관리 현황을 공유하기로 했다. 향후 화재 징후 조기 발견, 구역별 전원 관리 방안 등 위기 상황에 대비한 개선방안을 만드는 데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앞서 행정안전부도 지난 19일 열린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당정 협의회에서 IDC를 ‘국가핵심기반’으로 지정하는 개정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가핵심기반으로는 통신 기지국, 원자력발전소, 전국철도시설 등이 있다. 이에 지정되는 시설은 각 시설과 지역·산업 분야별 특성을 고려한 중점 위험 대비 재난관리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그간 IDC 관련 규제 마련에 소홀하다 일이 터진 후에야 뒤늦게 조치를 취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IT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IDC의 중요도가 높아졌음에도 이에 대한 철저한 안전 점검이 논의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박 차관은 “정부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데이터센터의 안전성과 회복력을 강화해 나가고 새로운 질서를 정립하는 기회로 만들고자 한다”면서 “재난 상황에서도 데이터센터가 끊김 없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전력, 소방 등에 대한 보호조치 기준을 구체화하고 이에 대한 정기적 점검과 대비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동일 기자 / same91@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