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협력사에 특별재난 지원 추진…산자부, 포항 ‘산업위기지역’ 지정 검토

시간 입력 2022-09-27 10:59:00 시간 수정 2022-09-27 10:59:00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산자부, 힌남노 수해입은 포스코 협력사 대상 지원
경상북도 “27개 분야, 지원 규모 1조4000억원”
28일 현장실사…심의 거쳐 지정여부·지원내용 확정

지난 21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1냉연공장에서 직원들이 태풍 힌남노 수해 발생 이후 설비 및 안전 점검 등 수해 복구작업을 하는 모습. <사진=포스코>

산업통상자원부가 태풍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포스코가 위치한 포항 지역에 대해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의 지정 여부 및 지원 내용을 검토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

산자부는 27일 기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 등 주요 행정부처와 경상북도·포항시, 산업연구원·대구경북연구원 인사들이 참석한 ‘포항시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지정 관련 제1차 검토회의’를 열었다.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은 올해 2월 시행된 ‘지역 산업위기 대응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예상치 못한 대내외 충격 등으로 지역 산업의 악화가 예상될 경우, 시·도지사의 신청에 따라 산업위기대응심의위원회 심의로 지정되는 제도다.

해당 지역으로 선정될 경우, 지역산업과 지역경제 피해를 최소화하는 범정부적 지원을 받게된된. 역대 지정 사례는 군산, 울산 동구, 거제, 창원 진해, 통영·고성 등 6개 지역이며, 포항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정부는 태풍 힌남노 수해를 입은 포항시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바 있다. 경상북도는 침수 피해를 입은 포항 지역 철강업계에 대한 집중 지원을 위해 지난 23일 정부에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요청했다.

경상북도는 포스코 협력사 등 철강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피해기업 금융지원, 긴급 인프라 복구, 근로자 근무환경 개선 등 총 27개 분야에 대한 지원 사업을 요청했다. 금액 규모는 약 1조4000억원으로 전해진다.

산자부는 이번 회의에서 포항시 철강업계 피해 상황을 공유하고 각 지원 내용에 대한 소관 부처별 검토 등을 논의했다. 산자부는 오는 28일 현장 실사를 실시해 후속절차를 진행하고, 지정 여부 및 지원 내용을 확정할 계획이라 밝혔다.

[CEO스코어데일리 / 현지용 기자 / hjy@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