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글로벌, 제로에너지 건축물에 태양광 패널 '솔라스킨' 적용

시간 입력 2022-04-04 15:56:36 시간 수정 2022-04-04 15:56:36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건물 외장재로 활용…에너지 생산율↑

솔라스킨 부산. <사진제공=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대표 김정일)이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건축물 1등급 단지 '부산 에코델타시티 내 스마트빌리지'에 컬러 BIPV(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인 '솔라스킨'을 적용했다고 4일 밝혔다.

솔라스킨은 건축물 외장재로 활용할 수 있는 나노 기술의 유색 필름 기술을 적용한 BIPV 패널이다. 개발은 코오롱글로벌과 태양광 패널 전문회사 신성이엔지가 공동 참여했다.

솔라스킨의 가장 큰 장점은 건축 자재의 질감과 색상을 유사하게 구현한다는 점이다. 덕분에 기존 태양광 모듈보다 넓은 면적에 적용 가능해 에너지 생산율을 높일 수 있다.

지붕이나 외벽에 사용되는 불소수지필름을 적용해 내구성을 향상시켰다. 발전효율 저하의 주원인인 패널 오염에도 강하다.

솔라스킨은 발전성능도 기존 글라스 타입보다 우수하다. 코오롱글로벌은 무광처리를 통해 빛반사를 최소화, 발전성능을 개선했다. 동시에 눈부심 현상도 감소시켜 편안한 사용감을 더했다.

솔라스킨은 기능성과 안전성 입증을 위해 태양광 모듈 KS 인증, TUV 인증, 내화시험 A등급을 획득했다. 현재는 BIPV의 KS 인증(KSC 8577)을 추진하고 있다.

시공과 유지보수도 용이하다. 코오롱글로벌은 시공과 유지보수의 용이성을 고려해 BIPV 시공 전문회사인 에이비엠과 공동으로 시공공법 특허를 출원했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의 신뢰도와 디자인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이미 다수의 프로젝트에 솔라스킨을 시공 중으로, 건물 외벽에 시공하는 솔라스킨을 통해 빠르게 확대되는 제로에너지 건축물 정책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빌리지는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개발되는 부산 에코델타시티의 첫 입주단지(총 56가구)다. 에너지 자립율 100% 달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복합 시스템을 설계해 국내 최초로 제로에너지 1등급 블록형 단독주택 단지로 조성된다. 시민들이 실제 생활하면서 체험하는 리빙랩형 실증단지로 현재 입주 중이다.

스마트빌리지 내 솔라스킨 적용은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저탄소 에너지 고효율 건축 기술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연구단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주관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연세대 등이 참여하고 있다.

[CEO스코어데일리 / 성희헌 기자 / hhsung@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