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 ‘디지털 시대의 금융 겸업주의’ 세미나 개최

시간 입력 2021-12-02 17:10:17 시간 수정 2021-12-02 17:10:17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디지털 시대의 금융 겸업주의'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성원 핀테크산업협회 사무처장, 강혜승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 조영서 KB금융연구소 소장, 박성현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 여은정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정중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소장, 이동훈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과장, 이호형 은행연합회 전무이사. <사진 제공=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는 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디지털 시대의 금융 겸업주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디지털 환경 변화로 여러 금융서비스가 융합되고 핀테크·빅테크의 금융 진출도 활발히 이루어지는 가운데, 금융업의 전업주의 규제 개선 필요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발표자인 중앙대학교 여은정 교수는 ‘디지털 시대의 금융업간 겸업주의 논의와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빅테크 금융업자의 등장으로 플랫폼을 통한 사실상의 ‘유니버설 뱅킹’ 구현에 따라 전업주의 원칙의 의미가 퇴색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빅테크 행위도 동일규제 적용을 검토해야 한다”며 “디지털 시대에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 발표자인 박성현 신한금융지주 부사장은 ‘금융지주회사 계열사간 정보공유 확대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박 부사장은 “활발한 정보공유로 데이터를 집적해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국내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에 일조할 수 있다”며 “데이터 플랫폼은 트렌디한 고객맞춤형 상품 공급을 가능케 하고, 데이터 유관 금융 신산업을 지탱할 수 있는 엔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 개방을 통해 사회적 효율성을 높이는 ESG 첨병 역할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세 번째 발표자인 정중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은 ‘금융업의 비금융업 겸업 필요성’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소비자들의 디지털 경험이 일반화됨에 따라 금융 및 비금융상품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소장은 “금융과 비금융의 융복합·플랫폼화가 주요 경쟁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금융회사의 비금융 융복합 서비스 제공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도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조영서 KB경영연구소장은 “은행이 디지털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해 고객의 생애주기 자산관리와 금융·비금융 데이터 결합을 통한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투자일임업 및 부동산 이외의 투자자문업을 은행 겸영업무에 포함하고, 은행이 부동산·헬스·자동차·통신·유통관련 기업까지 투자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강혜승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주식시장에서 기존 금융그룹과 빅테크의 핀테크 자회사에 부여하고 있는 기업가치(시가총액)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며 “규제 불균형으로 인해 미래 가치 창출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 격차가 매우 크다”고 분석했다.

장성원 핀테크산업협회 사무처장은 “디지털 전환 환경 아래 앞으로 기존 금융업과 핀테크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경계가 점차 사라져갈 것”이라며 “금융소비자 편익과 금융의 사회적·경제적 효용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전업주의 개편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도 금융연구원 박사는 “디지털 유니버셜 뱅킹의 구현, 데이터 활용도 제고, 부수업무의 확대 등 금융권의 변화에 대한 공감대는 있다”면서도 “원칙에 맞게 구현하기 위한 심도 있고 세부적인 과제 발굴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경훈 동국대학교 교수는 “금융·비금융 복합서비스의 확산과 금융 겸업주의 확대는 커다란 흐름으로 보인다”며 “이는 소비자 후생을 증진하는 한편 금융안정성에 새로운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강 교수는 “새로운 리스크에 대처하기 위해 동일업무 동일규제 등 행위중심규제는 물론, 금융·비금융 결합 기업에 대한 기관중심규제의 재정비 필요성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김기율 기자 / hkps099@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