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배민도 불려나왔다…핵심 쟁점은

시간 입력 2021-10-07 07:00:04 시간 수정 2021-10-06 16:58:22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B마트'·'배민상회', 골목상권 침해논란…7일 산자위 국감서 질의 예정
최근 '단건배달' 경쟁 심화…환노위, 라이더유니온 박정훈 위원장 참고인 신청
배보찬 야놀자 대표 "지적한 부분 검토 후 시정"…광고료 관련, "이해관계자 입장 반영하겠다"

올해 국정감사가 '플랫폼 국감'으로 불리는 만큼 네이버와 카카오는 물론 전문 플랫폼인 배달의민족(이하 배민)과 야놀자도 칼날을 피해가지는 못했다. 배민과 야놀자는 국내를 대표하는 배달앱과 여가앱 플랫폼으로 골목상권 침해 및 과도한 수수료 논란에 대한 질의를 집중적으로 받게 될 전망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지난 5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증인에 이어 7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에도 출석해 국회의원 질문에 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김 대표의 국감 출석은 작년에 이어 올해가 두 번째다. 올해는 △과도한 수수료 부과  △골목상권 침해  △자영업자 상생방안  △노동자 처우 개선 등에 관련한 질문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우아한형제들이 운영 중인 'B마트'와 '배민상회'는 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겪고 있다. 특히 B마트의 경우 현재 서울시 전역과 인천, 부천, 성남 등 경기 일부 지역에서 30여개 물류센터를 운영 중이다. 한 해에만 지점이 2배 늘어나는 등 확장 속도가 빨라 편의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서비스 시작한 '단건배달' 수수료 인상도 화두가 될 전망이다. 후발주자 쿠팡이츠로 촉발된 단건배달 경쟁은 최근 자영업자들의 수수료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밖에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은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 참고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최근 단건배달 경쟁으로 라이더들의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노동자 처우 개선에 대한 질의를 받을 예정이다. 

▲ⓒ5일 열린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우)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의원 질의에 응답하고 있는 (좌)배보찬 야놀자 대표 <사진출처=국회방송 정무위 국정감사 라이브 유튜브 캡쳐본>

야놀자 배보찬 대표도 지난 5일 정무위에 증인으로 출석해 △과도한 광고비·수수료 착취 △일감몰아주기 △광고상품 노출위치 등 불공정행위로 의심 받아온 것들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배 대표는 대부분 질의에서 검토 후 개선하고 시정하겠다고 수긍했다. 이와 함께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빠른 시일 내 결과를 공유하겠다고 답변했다. 

야놀자가 직영과 가맹점을 포함해 지점 250곳을 운영 중인데 숙박 중개 플랫폼이 직접 모텔사업을 하는 것은 불공정한 처사라는 지적이 나왔다. 가격과 이용자 형태 등 이미 다양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다른 업체와 비교했을 때 우위에 설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야놀자 역시 중개 수수료와 광고비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광고를 하지 않으면 앱 내 노출도가 떨어진다는 공포감을 조성해 자영업자들이 '울며 겨자 먹기'로 광고를 해야만 하는 광고료 부과구조와 앱 사용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자영업자와 플랫폼 기업 간 갈등을 빚은 사례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다만 플랫폼 업계는 규제보다는 상생과 화합을 강조하는 자발적 방안을 선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조문영 기자 / mycho@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