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 합성고무 제품 국제 친환경 인증 획득

시간 입력 2023-02-07 17:30:03 시간 수정 2023-02-07 17:30:03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공급망 전 과정에 대한 친환경·지속가능 역량 인증 받아

금호석유화학 본사 전경. <사진제공=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은 자사 합성고무 4개 제품이 국제 친환경 인증 ‘ISCC PLUS’ 인증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ISCC PLUS는 유럽연합(EU)의 재생에너지 지침을 기준으로 원료 구입부터 생산, 판매까지 이르는 전 과정에서의 친환경성과 지속가능성을 검증하는 국제 인증 제도다.

ISCC는 전 세계 140여개의 원료 제조사, 연구기관, NGO(비정부기구) 등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으며 투명한 심사 기준과 까다로운 인증 절차로 친환경 인증 분야에서 신뢰도가 높은 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ISCC PLUS 인증을 획득한 금호석유화학 제품은 주로 타이어 소재로 활용되는 합성고무 △SSBR(Solution Styrene Butadiene Rubber) △HBR(High Cis Butadiene Rubber) △LBR(Low Cis Butadiene Rubber) △NdBR(Ultra High Cis Butadiene Rubber) 총 4가지다.

금호석유화학은 이번 인증을 통해 4개 합성고무의 주원료인 부타디엔과 스타이렌을 바이오·재생 계열로 전환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를 기반으로 재활용스타이렌(RSM) 등 친환경 원료가 적용된 ISCC PLUS 인증 합성고무 생산에 단계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RSM은 폐폴리스타이렌(폐PS)을 열분해 처리해 얻은 친환경 원료로 합성고무·합성수지의 원료로 다시 사용된다. 금호석유화학은 지난해 본격적인 RSM 사업 추진을 발표하며 2026년 상업화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금호석유화학이 부타디엔과 스타이렌을 화석연료가 아닌 바이오·재생·재활용 원료로 조달하면 생산 제품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할 뿐만 아니라 타이어 및 자동차 분야 고객사의 온실가스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

향후 금호석유화학은 NB라텍스 등 다른 합성고무 제품과 합성수지 제품도 ISCC PLUS 인증을 획득으로써 지속가능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공급망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백종훈 금호석유화학 대표는 “ISCC PLUS 인증을 계기로 지속가능한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에 속도를 내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