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그룹, 안정에 방점 둔 인사… 이태형·김창수 부사장 승진

입력 2022-11-30 17:10:25 수정 2022-11-30 17:43:10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경영 안정성과 위기 대응력 제고 위해 주요 계열사 대표 대부분 유임
신사업 인재 다수를 신규임원으로 보임, 미래성장동력 발굴 가속화

이태형 ㈜GS 부사장(왼쪽)과 김창수 GS칼텍스 부사장(오른쪽). <사진제공=GS그룹>
이태형 ㈜GS 부사장(왼쪽)과 김창수 GS칼텍스 부사장(오른쪽). <사진제공=GS그룹>

GS그룹은 부사장 승진 2명, 전무 승진 6명, 상무 신규 선임 21명, 전배 3명 등 총 32명에 대한 2023년도 임원 인사를 내정해 30일 발표했다. 이번 임원인사는 각 계열사별 이사회를 거쳐 최종 확정되며 발령일은 2023년 1월 1일이다.

GS그룹의 이번 임원인사에서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는 대부분 유입됐다. 이는 올 한 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성과를 창출하였을 뿐만 아니라, 내년 이후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경영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기하는 동시에 위기대응 역량을 제고하려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GS그룹 관계자는 “유가와 환율, 금리, 국제경기 등 GS가 영위하는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변동성이 크고 이에 대한 민첩한 대응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는 점에서 중단 없는 리더십이라는 가치에 이번 인사의 무게가 실렸다”고 말했다.

이번 인사에서 ㈜GS의 재무팀장(CFO) 겸 PM팀장인 이태형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한다. 이태형 부사장은 GS그룹 내 사업 전반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도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을 적극 지원해 왔다. 향후 불확실한 사업 환경 하에서 그룹 전반의 위험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성장 동력 발굴을 적극 지원하는 임무를 부여 받았다.

GS칼텍스의 지속경영실장 김창수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해 M&M (Mobility&Marketing)본부를 맡게 된다. 김창수 부사장은 윤활유, 석유화학, 정유소매 등 현장 비즈니스는 물론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등 사업지원 분야까지 경험했다. 앞으로 M&M본부로 이동해 에너지 전환 시대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한층 속도감있게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GS칼텍스 전선규 상무·최우진 상무 △GS리테일 정영태 상무·김진석 상무, △GS글로벌 김상현 상무는 전무로 승진했다. GS포천그린에너지 대표이사 임철현 상무는 전무로 승진하고 GS동해전력 대표이사로 이동한다.

또한 신사업과 DX(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인재 다수를 신규 임원으로 선임했다. 전체 상무급 신규 임원 21명 가운데 10명(48%)이 신사업과 DX 추진 인력이다.

GS에너지는 전력신사업부문장과 수소/신사업개발부문장에 각각 이승엽 상무와 이승훈 상무를 신규 임원으로 발탁했다. GS칼텍스는 뉴에너지부문장에 도현수 상무를 승진 발령하여 수소, 모빌리티, 케미칼 리사이클링 등 미래사업개발을 더욱 가속화하도록 했다.

GS리테일은 HMR사업부문장 홍성준 상무, 디지털마케팅부문장 강선화 상무를 신규 보임하고, 고객관점의 신상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GS건설은 온창윤 상무를 신규 선임해 프리캐스트 공법 등 스마트건축 사업에 힘을 실었다.

이 외에도 GS글로벌이 탈탄소 및 신소재 사업기회 발굴을 위해 산업재사업부장 박준석 상무를, GS E&R이 발전소의 친환경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DX실장 정재훈 상무를 신규 선임했다.

GS그룹 오너4세도 임원 명단에 포함됐다. 허태홍 GS퓨처스 대표이사 상무와 허진홍 GS건설의 투자개발사업그룹장 상무도 신규 임원에 올랐다.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이번 인사를 통해 사업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조직의 긴장감을 올리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혁신과 신사업 기회 발굴에 더욱 매진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허 회장은 “올 한 해 어려운 여건 중에도 모든 계열사들이 성과를 창출했다”며 “최근 급격한 사업환경의 변화는 외견상 위협인 동시에 본질적으로 새로운 기회라는 점에서 모든 임직원들이 위기 대응 역량을 키우면서 보다 절박하게 미래성장 동력 발굴에 속도를 내자”고 말했다.

GS그룹의 이번 임원인사 명단은 다음과 같다.

◇㈜GS

△부사장 승진

이태형 재무팀장(CFO) 겸 PM팀장

△상무 신규선임

허태홍 GS 퓨처스 대표

◇GS에너지

△상무 신규선임

이승훈 수소/신사업개발부문장

이승엽 전력신사업부문장

△전입

김기환 사업전략부문장 전무

최병민 청도리동화공 총경리 전무

◇GS칼텍스

△부사장 승진

김창수 M&M본부장

△전무 승진

전선규 Chemical&Lube전략부문장

최우진 전략기획부문장

△상무 신규선임

김학민 생산운영부문장

김기응 대외협력부문장

도현수 New Energy부문장

조도현 M&M기획부문장

◇GS리테일

△전무 승진

정영태 인사총무본부장

김진석 홈쇼핑BU 홈쇼핑사업부장

△상무 신규선임

신단비 편의점사업부 6부문장

홍성준 MD본부 HMR부문장

강선화 플랫폼BU 디지털마케팅부문장

김은정 홈쇼핑BU 마케팅부문장

◇GS글로벌

△전무 승진

김상현 기획·신사업본부장

△상무 신규선임

박준석 산업재사업부장

◇GS엔텍

△전입

정용한 생산본부장 상무

◇GS E&R

△상무 신규선임

김근일 경영지원부문장

정재훈 DX실장

◇GS동해전력

△대표이사 전무 승진

임철현

△상무 신규선임

허창익 경영관리부문장

◇GS건설

△상무 신규선임

홍순완 플랜트영업·견적담당

허진홍 투자개발사업그룹장

박성만 환경사업담당

김욱수 HR그룹장

한태희 지베스코자산운용 대표이사

온창윤 GPC Corp. 대표이사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주요 기업별 기사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CEO스코어인용보도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