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미국 테라파워와 포괄적 MOU…SMR로 ‘탄소중립’ 속도

시간 입력 2022-05-17 18:04:22 시간 수정 2022-05-17 18:04:22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SK㈜·SK이노베이션, 테라파워와 포괄적 MOU 체결
핵심 기술 확보·상용화 협력

17일 서울 서린사옥에서 장동현 SK(주) 부회장(왼쪽)과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오른쪽)이 크리스 르베크 미국 테라파워 CEO(가운데)와 포괄적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제공=SK>

SK㈜·SK이노베이션이 차세대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업과의 사업협력을 통해 글로벌 탄소 감축을 위한 실행을 본격화한다.

17일 SK에 따르면 장동현 SK㈜ 부회장과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은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에서 크리스 르베크 테라파워 최고경영자(CEO) 등 주요 경영진과 만나 포괄적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SK는 테라파워의 차세대 SMR 기술과 방사성 동위원소 생산 역량을 자사의 사업 영역과 연계해 다양한 협력 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SK는 테라파워와 공동 기술개발 협력이 국내 원전 관련 기업의 SMR 핵심 기술 확보 및 차세대 원전 운영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테라파워는 2008년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설립한 회사로, 차세대 원자로의 한 유형인 소듐냉각고속로(SFR) 설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테라파워의 SFR 기술인 Natrium™(나트륨)은 현재 가동 중인 3세대 원전에 비해 안전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미국 에너지부의 자금 지원으로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실증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SK는 지난해 '2030년까지 전세계 탄소 감축 목표량의 1% 감축에 기여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탄소 배출 없는 안전한 전력원'으로써 SMR의 경쟁력에 주목해왔다. SMR은 500㎿(메가와트)급 이하의 원전(원자력 발전소)으로, 기존 대형원전보다 안전성은 높은 반면, 설계·건설 방식이 간소화돼 설치와 운영에 드는 비용은 낮은 편이다. 이러한 장점으로 SMR은 장기적으로 탄소 중립을 해결할 유력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SK 관계자는 "탄소배출이 거의 없는 SMR의 가능성에 주목해 왔다"며 "테라파워의 SFR은 MMS(용융염 저장소)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저장 장치 기능을 통해 높은 가동률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