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기본 승인 획득

시간 입력 2022-04-07 11:52:11 시간 수정 2022-04-07 11:52:11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미국 ABS 선급으로부터 7만㎥급 LCO2 운반선 기본 승인 획득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하고 기본 인증을 획득한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의 조감도.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대표 박두선)은 미국 선급인 ABS로부터 7만㎥급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LCO2 Carrier)에 대한 기본 승인(AIP)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탈탄소화 정책과 탄소포집 기술의 발달로 선박을 통한 액화이산화탄소 운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기존 식품산업에 이용되던 1000~2000㎥급의 소형 LCO2 운반선으로는 현재 탄소포집 시장의 요구를 만족 시키는 데 한계가 있어 초대형 LCO2 운반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이번에 승인된 초대형 LCO2 운반선은 개발단계부터 주목을 받았다. 이 선박은 길이 260미터, 폭 44미터로 현재까지 선급의 인증을 획득한 LCO2운반선 중에서 가장 크다.

특히 LNG추진엔진을 탑재하고,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 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 각종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개발됐다.

또 이번 인증에서 대우조선해양의 화물창 디자인 및 화물관리시스템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산적 액화가스 운반선의 건조와 장비에 관한 국제 규정(IGC Code)도 준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이산화탄소 저장탱크를 위한 새로운 소재 개발과 탱크의 용량을 증가시켜 선주의 운용 효율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새로운 선박 디자인 개발도 진행 중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과 LPG운반선 등 액화가스운반선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분야에서도 앞선 기술력을 이용해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