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메이사와 합작법인 설립…위성활용서비스 분야 진출

시간 입력 2022-02-16 10:27:09 시간 수정 2022-02-16 10:27:09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위성 영상 가공‧분석 SW 개발해 2023년 제품화 목표
위성 활용 시장 진출 통해 KAI 중심 밸류체인 구축

KAI에서 개발 주관 중인 차세대 중형위성 2호 가상 이미지. <사진제공=KAI>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 대표 안현호)은 국내 항공 영상 분석전문업체 ‘메이사’와 합작법인을 설립해 위성활용서비스 분야에 본격 진출한다고 16일 밝혔다.

합작법인은 위성 영상 정보를 가공·분석해 지구 안에서 알 수 없었던 새로운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현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제품화할 계획이다.

KAI는 최근 글로벌 우주시장이 단순 구매에서 벗어나 위성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되는 추세에 따라 이번 협력을 결정했다. 위성데이터는 3D 복원(Reconstruction),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혁명 기술기반으로 기존 정부 중심 수요에서 민간 사업영역으로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위성 데이터 분석을 통한 자원탐사·기후변화 감지·재난 상황 대응·작황 및 유가 예측 등 다양한 산업별 활용이 가능해 산업간 경계를 넘어선 융복합 신시장으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법인 설립은 올해 3월 내 마무리될 예정이다. 1단계로 올해 위성 영상처리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제품 방향성을 구체화해 2023년까지 정식 제품을 론칭할 계획이다. 2단계로 2027년까지 KAI에서 개발한 위성 플랫폼 기반의 영상분석 서비스를 구축하고 IPO(기업공개) 추진을 목표로 한다.

3단계로 자체 개발 위성과 영상분석 서비스 패키지 수출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KAI 중심의 밸류체인을 구축할 방침이다.

KAI는 아리랑 1호부터 7호까지 다목적실용위성 제작·정지궤도복합위성·군정찰 위성·발사체 사업 등 지난 30년간 정부의 위성 연구 개발 전반에 참여했다. 현재 최초 민간주도 사업인 차세대 중형위성 개발을 주관하고 있으며, 누리호 체계 총조립도 맡고 있다.

KAI 관계자는 “합작법인이 진출하는 위성 활용 분야는 900조원 규모로 성장성이 높은 시장”이라며 “향후 우주 제조 분야의 능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협력을 통해 밸류체인을 구체화해 뉴 스페이스시대의 글로벌 핵심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이사는 2D로 촬영된 영상을 3D로 전환하는 ‘3D 복원 엔진’을 국내 최초로 개발한 영상활용 전문 강소기업으로, KAI는 지난 9월 메이사 지분투자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