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독자 개발 천연가스 액화공정 실증 완료

시간 입력 2021-11-18 11:14:10 시간 수정 2021-11-18 11:14:10
  • 페이스북
  • 트위치
  • 카카오
  • 링크복사

천연가스 액화공정 SENSE IV 성능 시연 성공적 마무리
기술 자립 고도화, 비용·공기 단축으로 수주경쟁력 강화

ENI, Equinor 등 글로벌 LNG개발사와 선급 관계자들이 삼성중공업의 천연가스 액화공정인 '센스 포'(SENSE IV) 실증 시연회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대표 정진택)은 거제조선소 조선·해양 통합 LNG(액화천연가스) 실증설비에서 독자 개발한 천연가스 액화공정인 'SENSE IV'(센스 포)의 실증 시연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16일부터 진행된 이번 시연회에는 ENI(이앤아이·이탈리아), Equinor(에퀴노르·노르웨이), Golar LNG(골라엘엔지·영국), Petronas(페트로나스·말레이시아) 등 세계 각국 주요 LNG 개발사와 ABS, BV, LR 선급 관계자들이 대거 참관했다.

천연가스 액화공정은 '바다 위의 LNG공장'으로 불리는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의 주요 공정 중 하나다. 해저로부터 끌어 올린 가스오일(gasoil)에서 오일을 분리하고 수분, 수은 등 불순물을 제거한 천연가스를 영하 162도 이하로 액화해 부피를 600분의 1로 줄이는 기술이다. 이는 천연가스의 경제적인 장거리·대규모 수송을 가능하게 해 글로벌 공급을 늘릴 수 있는 LNG산업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센스 포'는 연간 200만톤 이상의 LNG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액화 성능을 확보했다. 또한 기존 가스팽창 액화공정 대비 LNG 1톤 생산에 필요한 전력소모량을 최대 14% 줄이는 등 높은 에너지 효율이 강점이다. 이번 실증과 시연을 통해 FLNG 수주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게 됐다.

강영규 삼성중공업 해양사업본부장은 "센스 포의 개발과 실증 성공으로 천연가스의 생산, 운송, 저장 및 공급 등 LNG 밸류체인 풀 라인업에 대한 제품 신뢰성이 더욱 확고해 질 것"이라며 "삼성중공업이 EPC(설계·구매·건조) 역량을 보유한 '토털 LNG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FLNG는 공사 기간이 육상플랜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고 비용 절감 및 환경 보호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LNG 개발 기업의 신규 투자 검토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전 세계 발주된 FLNG 4척 중 3척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건조하는 등 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CEO스코어데일리 / 박준모 기자 / Junpark@ceoscore.co.kr]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